경상대 김석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수상

- 농축수산물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

문종세 기자 | 기사입력 2019/01/11 [16:03]

경상대 김석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수상

- 농축수산물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

문종세 기자 | 입력 : 2019/01/11 [16:03]

[진주인터넷뉴스ㅣ 문종세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김석 교수가 농축수산물 안전 관리에 기여한 공로로 2018년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을 수상했다.

 

▲ 김석 교수     © 경상대학교 제공


김석 교수는 2005년부터 경상대학교 수의학과 공중보건학교실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연구 내용은 세포 내 기생성 세균에 의한 인수공통전염병 및 식품위생과 관련한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공중보건학적으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브루셀라병, 살모넬라병, 장출혈성 대장균증, 캠필로박터증 등 세균성 감염병 전문가이다.

 

주요 연구업적으로는 교신저자로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와 같은 SCI급 국제 전문 학술지에 50여 편, 국내 전문 학술지에 20여 편의 논문을 게재했고, 다수의 국책연구과제와 민간연구용역을 수행했으며, 산업화ㆍ기술화를 위한 다수의 특허 및 'Updates on Brucellosis(INTECH, 2015)'를 비롯한 다수의 국내외 전문서적을 집필했다.

 

김석 교수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난치성 세균 감염병의 제어기전과 축산물의 위생적 생산ㆍ관리 방안을 마련했으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항생제 내성균 제어방안과 대책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도축장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운용 수준평가 실무평가단 위원, 경상남도 환경분쟁조정위원, 농림축산검역본부 중앙역학조사반 운영위원 등 가축질병 예방과 축산물 안전 제고를 위한 전문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학술활동으로 SCI급 국제 학술지인 '인삼연구(Journal of Ginseng Research)' 및 '대한수의학회 영문학술지(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의 편집위원, 한국예방수의학회의 학술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