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동영상뉴스
경남도정뉴스
경남뉴스 2018-89호
진주인터넷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11/30 [20: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1. 경상남도, 독일 스마트공장 ‘현장’에서 배우다


‘경남형 제조업 혁신방안’ 마련을 위해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독일에서 정책연수 중인 경상남도 연수단이 현지시각으로 지난 27일 뉘른베르크 박람회와 피틀러사를 방문했습니다.


연수단은 방문규 경제혁신추진위원장을 단장으로 경제혁신추진위원과 기업인, 중소기업청·경남테크노파크·경남발전연구원 관계자, 공무원 등 2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들은 첫 번째 일정으로 ‘2018 뉘른베르크 자동화시스템 및 부품박람회’를 참관해 12개 기업부스를 찾아 해당 기업의 스마트 제조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연수단은 두번째 방문지로 126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 자동차부품 설비업체인‘피틀러사’를 찾아 독일의 스마트공장 사례를 수집하고 정부와 지자체에서 어떤 노력으로 제조업을 성공시킬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집중 질의했습니다.


연수단은 뉘른베르크 박람회와 피틀러사 방문에 이어 함부르크, 빌헬름스하펜, 아헨 등 스마트산업이 발달한 도시를 연이어 방문할 예정입니다.


2.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출범…민관 협치 강화


주민과 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경상남도 도시재생 지원센터’가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센터는 도시재생에 많은 경험을 가진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연구위원을 센터장으로 선임하고, 민간전문가 2명과 도시재생 전문가를 지원받아 2개팀 5명으로 구성되며, 도시재생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합니다.


또한 센터에서 운영되는 '전문가 양성 도시재생대학 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주민들의 참여를 도모하고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공동체가 회복돼 자체적으로 선순환 할 수 있는 경제 체력을 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이날 김경수 도지사는 인사말에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시·군의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는 든든한 지원군이자 후원자로서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 경상남도, ‘2018년 동절기 종합대책’ 총력 추진


경상남도가 지난 26일 동절기 재난·재해예방, 취약계층 지원대책 등이 포함된 ‘2018년 동절기 종합대책’을 수립·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종합대책에는 재난·재해및 전염병 예방, 화재 및 산불 방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 강화, 서민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총 4개 분야별 세부계획이 수립됐습니다.


특히 이번 대책에는 동절기 한파에 따른 환자발생시 적기조치를 위해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한파 119구급대’에 관한 계획 과 지난 9월 개정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후속조치, 그리고 취약계층 지원과 서민생활 안정에 대한 대책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한편, 김경수 도지사는 그동안 각종 재난에 잘 대처한 것처럼 이번 겨울철에도 재난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으며, 특히 재난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대책도 빈틈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4. ‘제409차 민방위의 날 도청 화재 대피 훈련’ 실시


경상남도가 지난 27일 오후 2시부터 전 도민이 참여하는 전국단위 ‘제409차 민방위의 날 도청 화 재 대피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최근 연이은 화재에 따른 국민적인 불안감을 해소하고, 화재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으로 김경수 도지사를 비롯한 경상남도 본청 직원 등 2천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이번 대피훈련은 경남도청 직장민방위대의 선제적 대응으로 신속하고 질서정연하게 진행됐으며, 실제 화재 발생 시 필요한 화재 대피요령과 소방본부의 완강기 사용법 교육 등을 실시해 의미 있는 시간이 됐습니다.


한편, 훈련에 참여한 김경수 도지사는 “안전한 대한민국, 안전한 경남을 만들기위해 도민들도 많은 체험기회를 공유했으면 좋겠다”며, 실제 재난에 대비하는 실질적인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진주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KAI, 에어버스 '2018년 최우수 부품공급사’선정 / 문종세 기자
자연과 산업의 조화, 성산구 성주동 / 정종재 기자
경남도,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추진 / 정종재 기자
산청 우수 농산물 베트남 시장 ‘노크’ / 문종세 기자
[인사]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문종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