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58열전]한적한 어촌에서 관광1번지로 거듭난 '구산면'

- 마산합포구 구산면 칠락도(七樂島), 콰이강의 다리, 해양드라마세트장, 로봇랜드

차연순 기자 | 기사입력 2019/09/10 [16:44]

[창원58열전]한적한 어촌에서 관광1번지로 거듭난 '구산면'

- 마산합포구 구산면 칠락도(七樂島), 콰이강의 다리, 해양드라마세트장, 로봇랜드

차연순 기자 | 입력 : 2019/09/10 [16:44]
[진주인터넷뉴스ㅣ 차연순 기자]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은 창원의 최남단에 위치해 있다. 구산(龜山)면의 ‘구’는 거북이를 뜻하는데,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데다 고도가 낮은 산들이 많아서 꼭 거북이가 바다에 들어가는 모습과 비슷해 생긴 이름이다.

 

▲ 장구마을에서 본 일몰  © 창원시 제공


지형이 이렇다 보니 구산면에서는 일출과 일몰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봉화산의 일출, 장구마을‧신촌마을의 일몰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해돋이‧해넘이 명소다.


구산면은 농경지가 매우 적은 반면, 해안에는 크고 작은 만과 포구가 많아서 일찍부터 연안어업이 성했다. 홍합, 굴 양식도 활발해 해안가에 식당이 즐비하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꽤나 아늑한 어촌마을이란 생각이 드는데, 구산면 곳곳의 지명을 들으면 더 정겹다.


구산면에는 안녕마을, 빛나는 햇살이 온 마을을 비춰준다 해 빛날 욱 자를 쓴 욱곡(旭谷)리, 마을 앞을 흐르는 냇가에 버드나무가 무성한 유산(柳山)리도 있다.

 

▲ 구산면과 저도를 잇는 연륙교. 빨간 다리가 콰이강의 다리다.   © 창원시 제공


다도해의 풍경도 아름답다. 대표적인 것이 장구마을 앞 포구에 떠있는 장구섬(樂島), 그 북쪽에 징섬(錚島), 서쪽에 북섬(敲島), 구복리 남쪽에 있는 쇠섬(鐵島)이다. 이른바 사물(四物)섬이다.


여기에 각각 작은 꽹과리, 퉁소, 잔나비를 뜻하는 자라섬(소도小島), 긴섬(長島), 납섬(나비섬)이 더해지면 풍물과 풍악이 더해진 칠락도(七樂島)가 된다. 아마도 옛 구산 사람들은 풍류와 멋을 즐기는 데 일가견이 있었나보다.


최근 들어 구산면은 아름다운 풍경에 더해 인공적인 콘텐츠로 인한 관광 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구산면에서 저도를 잇는 옛 연륙교를 리모델링한 콰이강의 다리는 창원의 전체 관광지 가운데 손에 꼽히는 인기를 자랑한다.

 

▲ 국내에서 유일하게 바다를 끼고 있는 해양드라마세트장  © 창원시 제공


투명 강화유리로 된 바닥을 걷는 것만도 아찔한데 빨간 다리 아래로 보이는 쪽빛 바다, 주변의 초록풍경은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비현실적이다.


인근 해양드라마세트장은 국내 촬영용 세트장 가운데 유일하게 바다를 끼고 있는 곳이다. 가야시대 목조건물 24채와 범선 3척 등으로 구성돼있는데, 예나 지금이나 똑같이 흘렀을 바다가 공간의 깊이를 더해준다.

 

▲ 해양드라마세트장 인근에 조성된 파도소리길.   © 창원시 제공


인기를 끌었던 사극 ‘김수로’, ‘기황후’, ‘육룡이 나르샤’, ‘역적’ 등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관광지 인근에는 바다를 끼고 걸을 수 있는 저도 비치로드, 파도소리길, 원전벌바위 둘레길 등이 잘 정비돼있다.


그리고 얼마 전 구산면에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탄생했다. 경남마산로봇랜드다. 사업 유치부터 개장까지 10년이 넘게 걸린 초대형 프로젝트다. 세계 최초의 로봇 복합 문화공간으로, 연구‧개발‧전시‧놀이까지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 특히 로봇테마파크에는 연간 150만 명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의 종류를 크게 자연경관과 인공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구산면은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그 두 가지 매력을 모두 지닌 곳이다.

 

▲ 지난 9월 7일에 개장한 경남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  © 창원시 제공


또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있고 드라이브로도, 걷기에도 좋고 체험과 산업까지 아우르니 이만하면 마산의 관광1번지라 할 만하지 않을까. 구산면은 오늘보다 내일이 더 붐빌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