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신 진주시의원 5분 자유발언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군장병 지원시책 및 특화프로그램 개발 운영

문종세 기자 | 기사입력 2019/04/20 [20:58]

조현신 진주시의원 5분 자유발언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군장병 지원시책 및 특화프로그램 개발 운영

문종세 기자 | 입력 : 2019/04/20 [20:58]

[진주인터넷뉴스ㅣ 문종세 기자] 경남 진주시의회 조현신(기획문화위원회) 의원은 19일 오후 2시에 열린 제210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군장병 지원시책 및 특화프로그램 개발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 조현신 진주시의원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조현신 의원이 밝힌 내용이다.

 

존경하는 박성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규일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천전, 성북, 가호 지역구 조현신 의원입니다.

 

우리 진주에는 대한민국 공군의 교육훈련을 총괄하는 공군교육사령부가 1988년 대전에서 이전하여 금산면에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 지역과의 동화사업을 통한 유대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간 입대장병 및 가족들을 포함하여 수 만 명이 진주를 방문하고 있고 외출·외박·면회 등을 통해 공군교육사령부가 우리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순기능 또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우리지역의 공군 장병들에 대한 행정차원의 지원시책에 대해 돌아보고 이를 통하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찾아보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 정부에서는 국방개혁2.0의 하나로 군부대 장병들의 평일 외출제가 전면 도입 시행됨에 따라 일과 후 외출을 나오는 장병들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으며 이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도 엄청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에 따라 군부대와 인접한 타 지자체에서는 장병들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을 입안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은 군 장병 평일 외출제 전면 시행 및 조기정착을 위한 민·관·군 간담회를 개최해 건의사항과 의견을 수렴하고 분야별 TF을 구성해 부서별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장병외출과 귀대시 교통 대책을 비롯해 외출 장병 할인업소 지정 및 서비스 마인드 함양교육 실시, 공원과 박물관 입장료 면제 감면, 군장병 자기계발 프로그램 운영, 작은 영화관 개관과 상영시간 탄력적 운용, 군장병 서핑 무료 체험 및 할인 방안 등 군 장병들이 지역에서 머무르며 동화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장병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해서 시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병 및 군인가족들의 불편과 여러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이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시 특성에 맞는 군 장병 우대 할인 업소 지정, 우리시의 각종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맞춤정보 제공 및 포켓북 제작 군부대 배부, 장병들의 부대 밖 체류시간 연장과 부대 복귀시 대중교통 운행시간 조정 및 교통지원, 의료기관과 협의하여 야간진료 기관 선정 운영, 지역 문화예술축제·행사의 장병초청 및 할인 혜택, 이 밖에 음식, 숙박업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강화와 서비스 개선 캠페인 전개, 우수할인·우대 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입영 장병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관광프로그램 개발 운영이 절실합니다. 매년 장교, 부사관, 사병 등 입영자와 가족 수 만 명이 진주를 방문하지만 대개 당일 오전 방문하여 입영행사 후 귀가하거나 전일 진주에서 잠만 자고 입영 후 귀가하는 실정입니다. 면회를 와서도 식사를 하고 군부대 인근 커피숍 등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입영 및 면회행사와 연계한 당일, 1박2일, 또는 2박3일 특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운영한다면 군 입영장병에게는 가족과 함께 진주에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고 우리시로서는 지역관광활성화에 기여하는 좋은 시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덤으로 진주를 전국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시는 관광자원과 편의시설, 맛집 등 기반시설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한 시책을 적극 마련해 추진한다면 군장병 사기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