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정 4개년 계획 추진사항 점검 보고회 가져

- 5개 추진목표, 17개 추진전략, 114개 추진과제 점검결과, 15개 과제 완료

문종세 기자 | 기사입력 2019/04/14 [17:04]

진주시, 시정 4개년 계획 추진사항 점검 보고회 가져

- 5개 추진목표, 17개 추진전략, 114개 추진과제 점검결과, 15개 과제 완료

문종세 기자 | 입력 : 2019/04/14 [17:04]

[진주인터넷뉴스ㅣ 문종세 기자] 경남 진주시가 시민들과 약속한 민선7기 시정 4개년 계획을 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진주시청 전경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11일과 12일 양일간에 걸친 부서별 점검 보고회를 통해 민선7기 시정 4개년 계획 추진사항을 꼼꼼하게 챙겼다.

 

진주시는 민선7기 시정 4개년 계획을 5개 추진목표, 17개 추진전략과 114개 추진과제를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시는 이번에 추진사항을 점검한 결과, 114개 추진과제 중 15개 과제는 이미 완료했고, 99개 과제는 정상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료된 과제는 시민과의 데이트, 유등축제 입장료 무료화, 문화예술단체 지원 확대,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입시전담정보센터 운영, 건설안전 옴부즈맨 제도 시행, 농산물 수출 지원센터 운영 등이다.

 

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지난 9개월 동안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ㆍ실시설계 등 용역 40여건, 조례 제ㆍ개정 30여건, 조직 개편 등 4개년 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전 절차 이행 및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올해를 진주 미래 발전을 앞당길 '부강 진주 원년'으로 삼고 시민이 행복하고 골고루 잘사는 100만 생활권 부강 도시 건설을 위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시 제공

시는 시정 현안에 대한 시민의 의견 수렴과 정책 제안, 자문 활동을 통해 열린 시정을 실현하고자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시민소통위원회’를 본격 운영하여 소통 행정을 제도화했다.

 

특히, 시민소통위원회는 삼성교통 파업사태를 효율적으로 중재해 지역 현안 문제의 새로운 해결사로 자리매김했다.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진주시대를 완벽하게 대비하기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지원 T/F팀을 구성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진주 미래발전 비전수립’ 용역비 1억원을 편성하고 올해 안에 용역을 마무리해 국토교통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에 진주시의 제반 여건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항공국가산업단지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기업유치 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행정기구를 개편해 부시장 직속으로 기업유치단을 신설했으며, 기업유치 경험이 풍부한 민간전문가도 영입했다.

 

또한 투자유치 인센티브 확대, 각종 규제 완화, 공무원 마인드 개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확대 등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진주시 상평산단 재생사업지구 지정 승인     ©진주시 제공

상평산업단지 재생사업 지구지정 승인ㆍ고시,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 공모 선정으로 항공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세라믹, 신소재 등 업종 고도화도 본격 추진 중이다.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진주시립예술단을 정상화하고 이성자미술관, 청동기박물관 등에 전문 학예사를 채용해 전시ㆍ체험 프로그램의 질을 높였다.

 

지난 2월에는 진주의 강점인 다양한 문화자산을 소재로 유네스코 창의도시 공예-민속예술 분야 국내 추천도시로 선정됐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최종심사에서 창의도시 추진계획을 직접 브리핑하는 열정을 보였다.

 

미래 세대인 아이들에 대해서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미래세대 행복기금 120억원을 편성했다.

 

이와 더불어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본인부담금 지원,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부모부담 보육료 전액 지원, 공익시설 어린이 상해 특별보험금 지급, 어린이집ㆍ유치원ㆍ초ㆍ중ㆍ고 공기청정기 전량 보급, 중ㆍ고등학생 교복 구입비 지원 등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 진주시 중부농기계 임대사업소 개소식     ©진주시 제공

부자 되는 농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농식품 관련 업무 전담조직을 구성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돼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8일에는 집현면에 중부농기계 임대사업소를 개소했다.

 

또한 장애인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 선정으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장애인체육회 설립을 통해 장애인체육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시정 4개년 계획은 시민과의 약속이자 민선7기 시정 운영의 로드맵”이라고 강조하고, “전 부서장이 책임감을 갖고 각별히 신경 써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